본문 바로가기

PC/인터넷 정보

엑셀 셀 주소 고정 (절대 참조, 절대주소를 갖는 셀 만들기), 엑셀 실무 팁


오늘은 엑셀 셀 주소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을 잘 다루시는 분들은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겠지만 요즘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엑셀 셀주소 고정해서 절대주소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엑셀 셀 주소를 고정해서 사용한다면 특정한 값을 이용해서 함수를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일정한 가중치를 적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셀 주소가 바뀌지 않는 절대 주소 어떻게 함수를 설정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절대 주소를 갖는 엑셀 주소를 입력하는 방식은 절대 주소 (절대참조)와 혼합참조를 응용해서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절대참조라고 부르지만 편의상 절대(셀)좌표로 부를게요. 기존에 일정하게 정해진 요율 및 가중치를 각 값에 곱하거나 더해줘야 하는 상황이 나오면 각 셀에 숫자나 가중치을 입력할 수 있지만 만약에 이 요율이 바뀌게 되면 전체 셀을 수정해야 합니다. 이럴 때 요율, 비율 등만 수정해서 전체 셀의 값을 변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엑셀 절대 좌표를 갖는 셀을 만들어 볼까요? 우선 임의의 엑셀 셀을 만들어 봤습니다. 결과는 무시하시고 영희, 철수, 갑돌이, 갑순이의 수학 점수에 한개의 요율을 적용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아래 표 처럼 많이 않을 경우는 하나하나 입력해도 되지만 시트열이 몇 백개 이상되고 이후 가중치를 달리 해서 출력해야 한다면 모든 셀을 수정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럴때 절대좌표를 갖는 값을 이용해서 유동적으로 움직을 수 있습니다. 세일상품에 대한 요율, 활인폭을 정할 때도 좋겠죠? 


아래처럼 가중치 13%를 줘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이도에 비어있는 곳에 가중치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중치기 때문에 숫자로 넣어도 되고 퍼센트로 값을 입력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셀을 선택하고 ctrl+1을 눌러서 표시형식을 백분율로 바꿔놓은 값입니다. 


아래처럼 수학 점수에 일정한 요율을 곱하는 과정에서 가중치 13%를 넣었습니다. 첫 열을 포함 아래 열까지 드래그로 끌어서 넣게되면 절대좌표가 아닌 경우 가중치에 지정된 셀이 아래로 같이 이동하게 돼서 원하는 값을 갖지 못합니다. 현재 가중치 셀은 I2입니다. 현재의 상대 좌표값을 "$I$2"로 입력해주면 절대좌표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행+$+열"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절대좌표를 위에처럼 기호를 입력할 수 있지만 실무에서는 셀을 선택한 이후 "F4" 눌러 주시면 참조좌표에서 절대좌표로 변경되게 됩니다. 그럼 이제 하나의 값을 입력한 이후 D3셀을 선택해서 셀의 우측 하단을 잡고 아래로 셀복사를 해보겠습니다. 


절대좌표가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해 보시면 각 셀에 절대좌표 I2 가 똑같이 들어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은 이동하면서 붙여도 가중치에서 절대좌표로 입력한 값의 위치가 변하지 않아서 추 후 가중치를 변경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상대참조(셀 복사에 따라서 참조 셀이 같이 이동하는 셀)이 편할 때도 있지만 다양한 작업을 할 때 상대좌표보다 절대주소를 활용하는게 편할 때가 있습니다. 



어때요 아래와 같이 셀이 이동이 되었지만 참조값은 그대로 인 걸 알수 있습니다. 절대참조, 절대좌표가 그대로 적용된 부분입니다. 


엑셀 셀 주소, 좌표 고정해서 함수 연산하는 방법 어렵지 않죠? 이상을 엑셀 셀 주소 고정 (절대 참조, 절대주소를 갖는 셀 만들기), 엑셀 실무 팁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