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엑셀 VLOOKUP을 이용, 기존 자료(데이터), 다른 워크시트 이용 자동입력 함수 만들기


엑셀에서 자료 정리하는데 정말 편리한 VLOOKUP이라는 함수, 다른 워크시트 값 불러오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업무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았는데 알고 있으면 정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엑셀로 된 자료의 내용을 따로 불러와서 정리할 경우 시간도 시간이지만 정확성에서도 상당히 문제가 많이 생기는데 VLOOKUP을 이용하시면 정말 정확하고 빠르게 기존 제작된 자료의 데이터를 그대로 불러와서 바로 정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 됩니다.



엑셀 VLOOKUP이라는 명령어에 대한 내용은 간단하게 다루겠지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VLOOKUP 명령어를 검색해서 다양한 옵션을 확인해 보세요. 오늘은 VLOOKUP 기능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엑셀에 VLOOKUP이라는 함수가 이러한 기능을 한다고 알고 계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엑셀 VLOOKUP 간단한 자료를 통해서 사용법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시트안 자료를 이용해서 엑셀 자료를 정리할 수도 있지만 다른 시트에 내용을 끌어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원가 자료를 하나의 시트에 넣어 놓고 서식파일을 이용해서 견적서를 만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신규로 단가표가 들어오면 그대로 바꿔주면 아주 쉽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학생이 선호하는 과목을 정리하고 이를 기준으로 자료를 만들어야 할 때 편리하게 기존에 만들어놓은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끌어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방법은 간단하게 스터디 스케쥴 및 내용을 짤 때 미리 만들어놓은 자료에  내용(자료, 데이터)을 끌어와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함수 명령어 칸에 VLOOKUP을 검색해서 넣어주세요. 이때 커서의 위치는 자신이 채워야 하는(다른자료를 불러오는 서식) 셀을 선택하신 후에 VLOOKUP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상이 되는 셀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 예를 보면 E3라는 곳에 설희가 있고 제가 필요한건 설희의 선호과목이니까 VLOOKUP(불러오고자 하는 대상, 불러오고자하는 내용....)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참조셀영역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E3가 검색이 되면 내용(선호과목)을 출력하라는 함수가 됩니다. 아래 함수내용을 보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주소의 절대값(F4)을 넣어주면 셀 변화에 따른 고정된 범위를 참조하여 원하는 값을 호출 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워크시트값을 참조해서 가져오려면 영역앞에 '참조 워크시트 이름'!을 쉼표를 넣어서 구분하여 넣어주시면 됩니다. 



엑셀 VLOOKUP을 이용해서 다른 워크시트 자료 정보를 참조하여 데이터 값을 만들 수 있습니다. IF함수를 이용해서 조금 더 다양하게 값을 참조하여 호출 할 수 도 있습니다. VLOOKUP을 이용하시면 가장 정확하게 원하는 값을 호출하여 오류없는 값을 호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역 이후에 호출에 대상이 되는 열에 B=>"2"을 지정해서 값을 호출하게 됩니다. 선호가목 열뒤에 다름 값을 참조하게 되면 3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TRUE, FALSE를 넣어서 조건값을 출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VLOOKUP(E3,$A$2:$B$9,2,TRUE), 혹은 FALSE를 이용하여 함수을 넣어주시면 도비니다. 


하지만 유사일치보다는 정확히 일치값을 바꿔준 후 함수 서식을 복사해서 넣어봤습니다. 원하는 참조값을 조회하여 아래 처럼 값을 호출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VLOOKUP을 이용해서 자료 불러와 값을 호출하는 방법 어렵지 않죠?


이상으로 엑셀 VLOOKUP을 이용, 기존 자료(데이터) 자동입력 함수 만들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