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러시아월드컵 조별 일정 및 대표팀 예비 명단 (조편성, 독일, 멕시코, 스웨덴, 상대전적 피파랭킹)


이제 2018 러시아월드컵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언제 월드컵이 시작했나 했더니 이제 한달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러시아 카잔 소치등 11개국에서 열리는 이번 러시아월드컵 일정 및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이 선전하게 될 러시아월드컵 조편성 및 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월드컵 일정은 6월 14일 부터 7월 15일까지 펼쳐지게 되는데 대한민국 조편성은 너무 어려운 상대를 만났네요. 월드컵 조편성을 보면 세계 1위 독일과 멕시코, 스웨덴과 한조로 경기를 치루게 됩니다. 월드컵이라는게 변수가 많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그래도 상대적 우위에 있는  국가들간의 경기는 쉽지 않을 거 같습니다. 


대한민국 러시아월드컵 국가별 상대전적 부터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가장 어려운 상대인 한국 독일 역대 상대전적을 보면 총 3전 1승 2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경기가 대한민국 홈에서 펼쳐진 경기이고 한경기는 1994년 경기다 보니까 객관적인 전력 비교는 힘듭니다. 독일 최근 경기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절정에 달한 나라이기 때문에 절대 쉬운 상대가 아닙니다. 축구 중계를 보신 분들은 대부분 아실 겁니다.



2연패 이후 첫승은 2004년 부산에서 열린 친선경기였지만 사실 독일의 전력을 100% 볼 수 없는 경기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참고로 2004년 3대1로 승리를 했는데 김동진, 이동국, 조재진 선수가 각각 한 골씩 기록했었습니다. 


러시아 월드컵 조편성을 보면 두번째로 피파랭킹이 높은 멕시코와의 상대전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멕시코와는  12전 4승 2무 6패로 꽤 많은 경기를 펼쳤습니다. 최근 경기는 2014년 1월 미국에서 열린 친성경기 였는데 0대4패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06년 이전 경기는 대등한 경기를 많이 펼쳤습니다. 특히 2002년 1월에는 북중미 골드컵 8강전에서 승부차기 까지 갔고, 2001년은 2대1 승리까지 거둔적이 있습니다. 2006년에도 친선경기긴 하지만 1대0 승리를 갖었고요. 최근 5경기 기준으로 보면 2승 2무 1패로 오히려 상대 전적으로는 앞서고 있습니다. 


조편성에서 가장 낮은 피파랭킹을 갖고 있는 스웨덴은 오히려 우리에게 복병이 될 수도 있습니다. 4전 2무 2패로 아직까지 한번도 이겨본적이 없습니다. 아주 옛날이긴 하짐나 1948년 런던올림픽 본선에서 0대12로 패한 기록까지 갖고 있네요. 최근 2경기 모두 무승부를 기록하고 있지만 모두 2005년 경기이고 친선경기다 보니 객관적인 전력 지표는 안될 거 같습니다. 


스웨덴 피파랭킹은 18위, 멕시코는 15위, 독일은 1위입니다. 독일, 브라질, 벨기에 순으로 피파랭킹 순위로 1위, 2위, 3위입니다. 대한민국이 61위를 감안해서 보면 한참 대한민국 보다 우위에 있는 국가들과 조편성을 갖고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많은 응원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러시아월드컵 조별 경기 중계 일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처음 만나는 나라는 스웨덴입니다. 상대전적으로는 가장 어려운 상대입니다. 조별 2경기로 6월 18일 첫경길를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갖게 됩니다. 아마도 지상파 2개 채널 이상 생중계 시청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러시아월드컵 조별 경기는 이후 멕시코와는 6우러 24일, 독일과 6월 27일 경기를 갖게 되는데 모두 다른 경기장에 펼쳐지게 됩니다. 하지만 경기시간이 조금 늦은 시간이라 주말에 속해있는 멕시코 경기를 제외하고는 밤잠 설치면서 응원해야 할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게 러시아월드컵 조별 일정 및 대표팀 예비 명단 (조편성, 독일, 멕시코, 스웨덴, 상대전적 피파랭킹)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