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유용한 정보

누진세 전기 요금 전기요금 계산기 확인 [전기요금 폭탄막기]



누진세 전기요금 정보와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 전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에 특히 주의하셔야 하는데 겨울보다는 여름에 전기사용량이 급증합니다. 가장 큰 요인이 에어컨인데 이 에어컨 사용량에 따라 누진세 적용 구간이 바뀜에 따라 전기세가 급등하게 됩니다. 에어컨 한 대가 선풍기 몇 대를 돌리는 것과 같은지는 다아시죠? 소비전력 기준으로20-30대 수준입니다. 그럼 가장 효율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었을까요? 우선 우리집 평균 사용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누진세 적용 구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폭탄을 막기 위해서는 누진세 폭등 구간을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전기세가 갑자기 많이 나오는 이유는 다른데 없습니다. 요금변동 구간을 지나서 입니다.



KEPCO 전기세 내는 용지에 아주 상세하게 12개월 월별 사용추이가 나오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냉난방비가 적게 들어가는 봄과 가을 전기요금은 가장 적게 나오게 됩니다. 4인가구 기준으로 평균 전기사용량은 337kWh로 저희집은 사실 조금 평균이하의 전기 소비량을 하고 있지만 여름이 되니 에어컨 때문에 폭등을 했습니다.  사실 폭등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제 전기 사용량은 386kWh로 전기요금 폭단 구간을 넘지 않았습니다. 전기요금은 누진세가 적용이 되어 많이 쓰면 쓸수록 비례가 아닌 거의 제곱비례 수준으로 전기세가 급등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누진세, 전기요금 계산하기

전기요금을 자기가 이번달에 몇 kWh사용했는지 고민하면서 계산하실 필요 없습니다. 전기요금 지로에 전기요금 계산을 따로 할 필요 없도록 다 계산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집 전기요금 386kwh에 대한 요금이 아래표를 보시면아시겠지만 72,470원과 75,560원 사이의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을 보시면 조금 이상하죠? 100kwh를 사용할 때 7,350인데 1,000kwh을 사용하게 되면 540,030입니다. 전기는 10배 더 사용했는데 전기세는 70배 이상이 더 나왔습니다. 이렇게 누진세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럼 어느 구간이 폭탄 구간인지 확인해 볼까요? 역시 한전에 모든 자료는 다 나와 있습니다. 심지어는 지로에도 너무 상세하게 잘 나와 있지만 우리가 잘 확인 하지 않아서 그냥 전기세 이번달 왜 이렇게 많이 나왔지? 라고 그냥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됩니다.  답은 주택용 저압전력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이 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기세 계산방식이 조금 독특합니다. 누진세.. 그렇습니다. 전기를 일정량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면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되면서 비례해서 전기세를 내는게 아니고 거의 2배수 이상 배가 되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선 100을 넘어가면 전기세가 kWh당 410원에서 910원으로 뛰게 됩니다. 각 100단위가 끝나는 간마다 공통점이 존재합니다. 전기세 요금이 2배이상 올라가는 구간이 있습니다. 바로 300에서 400구간입니다. 조금 한전도 조금 간사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4인가족 기준 평균이 300이 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보통 폭탄전기요금 구간이라 불리우는 곳은 401입니다. 보통 전기요금이 7만원대에서 12-3만원대로 폭등하는 구간이 여기서 생깁니다. 이건 뭐 에어킨 2대 키려한다면 태양열 판이라도 천장에 설치할 판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수시로 한전에서 전기세 현재까지 요금을 확인해 가면서 체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7월에서 9월까지는 조금 관리를 해야지 전기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기세 계산은 지로 뒤에 있는 용지로 대부분 계산이 되겟지만 조금더 자세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전기세 계산기를 통해서 자세한 전기세 산출이 가능합니다. 


용도는 주택용 저압에서 해당사항 없음에 보통 자신이 사용하는 전기세를 입력해 보시면 전기세가 계산됩니다. 그럼 오차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해 볼까요? 청구금액은 74,810원에 TV수신료가 더해져서 77,000원 정도가 나왔는데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전기세 요금 아끼는 방법은 대부분 다 알고 계실 겁니다. 안 쓰는 전기 세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특히 잘 사용안하던 가전기기를 사용하게 될 경우 항상 명심하셔야 하는 부분이 바로 전기 누진세 관련된 부분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무조건 쓰게 대면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관리 하시면 전기세 줄이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쓰지 않는 전기 세지 않도록 누진세 전기요금 계산기를 통해서 관리해 보세요. 가계부가 훨씬 가벼워 질 수 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누진세 전기 요금 계산하기 포스팅이 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