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인터넷 정보

엑셀 자동 합계(SUM) 단축키 지정, 활용하는 방법 (버전 공통)

Themecreator 2017. 8. 4. 19:19


엑셀을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기 설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엑셀을 접했을 때는 단지 보고용으로, 한글 대신 사용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얼마나 불편하던지 한글 사용하셨던 분들은 자간, 행간, 표만들기 엑셀에 익숙하지 않은신 분들은 참 불편한 점이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엑셀을 갖고 데이터, 자료를 정리하다 보면 이보다 더 편리한 툴이 없습니다. 거의 프로그램처럼 엑셀을 함수화 해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엑셀 함수와 자동화 정말 일을 10배 이상 빨리 할 수도 있습니다. 



엑셀 활용하기 그럼 조금 더 편하게 단축키를 지정해서 업무 효율을 높혀 봅시다 .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동합계, SUM 명령어 단축기 지정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엑셀은 단축키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ALT를 이용해서 조금 더 빨리 마우스 안쓰고 단축키 사용하는 방법, 좀 있어보이기도 하고 사용하다 보면 정말 편하다는 걸 느끼실 껍니다. 


엑셀 단축키는 옵션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엑셀에서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좌측상단에 엑셀 메뉴버튼을 눌러주시면 나오는 엑셀 옵션으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엑셀(Excel) 옵션 메뉴에 들어가 보시면 기본설정, 수직, 언어교정, 저장, 고급, 사용자 지정, 추가기능, 보안센터와 리소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은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엑셀 단축키를 활용하고 싶은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저는 오늘 제목에도 적었듯이 합계를 하는 단축키를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엑셀에서는 자동합계라는 메뉴를 이용하게 되네요. 그럼 수식탭을 선택해서 찾고자 하는 자동합게 아이콘을 찾아보겠습니다. 


엑셀옵션 사용자 지정에서 명령선택을 수식탭으로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동합계 이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선택하신 후에 추가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좌측에 있는 아이콘이 우측으로 추가가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단축키 설정을 이용한다기 보다는 ALT키를 이용해서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한다는 말이 맞는 거 같습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아래 처럼 추가를 눌러주신 후에 우측으로 아이콘이 이동된 걸 확인하셨다면 이제 어떻게 이 자동합계 단축키를 사용하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두손으로 타이핑 하면서 중간에 마우스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건 상당히 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축키로 업무의 효율을 높이려는 겁니다. 


아래와 같이 자동합계가 들어갔다면 확인을 눌러주세요. 


아이콘 추가를 완료하였다면 이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으 알아보겠습니다. 자판에 있는 ALT를 눌러보세요. 그럼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는 메뉴들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새로 아이콘을 추가한 자동 합계는 6번입니다. ALT+6번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엑셀 자동합계 단축키 ALT+6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합계, 평균, 숫자개수, 최대값, 최소갑, 함수추가등의 메뉴를 알파벳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T+6을 눌러주신 후에 S를 눌러주시면 합계 단축키가 실행이 됩니다. 처음에는 조금 어색할 수 있지만 조금 사용하다 보면 참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엑셀 단축키 조금 만 사용하다 보면 참 편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합계를 하기 위한 셀위에서 위와 같이 단축키를 눌러보시면 바로 단축키가 먹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렵지 않으니 잘 활용해 보세요. 

이상으로 엑셀 자동 합계(SUM) 단축키 지정, 활용하는 방법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