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유용한 정보

포토샵으로 색상 세밀하게 조절하기 (섬세한 대비, 밝기 조절)


포토샵에서 대비(컨트라스트), 밝기(브라이트) 등의 설정을 섬세하게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의 이미지를 갖고 대비를 주게 되면 밝은 곳은 더 밝고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됩니다. 특히 색상같은 경우도 붉은 색의 느낌을 빼고 싶다거나 블루감을 빼고 싶다거나 할 때 간단하게 포토샵 명령어를 통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는 단순 이미지 변형이 아닌 커브(Curves)를 통해서 섬세하게 색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사진이나 이미지의 느낌을 완전히 바꿀 수 있으니까 한번 따라해 보세요. 아래는 제가 이뻐서 찍어 놓은 오브제입니다. 사진이 조금 날아간 느낌이 들어서 콘트라스트 대비를 조금 더 줘 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보이는 Image=>Adjustments=>Curves...를 선택해 줍니다. 이곳에서 단순히 배합의 느낌이 아닌 선형을 통해서 섬세하게 색상 조절이 가능합니다.


우선 아래 보이는 오브제의 어두운 부분(사진의 빨간사각)형의 위치에서 컨트롤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하면 우측에 보이는 커브 패널에서 그 색상의 위치가 나옵니다.


이때 커브 패널에서 점을 아래로 내리게 되면 더욱더 어둡게 사진이 변하게 됩니다. 반대로 올리면 더 밝아지겠죠? 저는 아래 처럼 살짝 내려봤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두운 부분의 농도가 조금 더 짙어진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밝은 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컨트럴키를 눌러서 밝은 부분의 위치를 체크해 봤습니다.



그럼 밝은 점의 위치가 표시가 되고 이 오브제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선형그래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밝은 토의 비중이 높고 어두운 부분의 비중이 낮기 때문에 조금 더 차분한 느낌으로 만들기 위해서 컨트라스트를 조금 더 강하게 했습니다.  


아래는 조금 더 과도하게 화이트감을 더 준겁니다. 이처럼 포토샵의 커브를 이용하시면 이미지의 극단적인 느낌과 함께 섬세한 느낌을 동시에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토샵으로 색상 세밀하게 조절하기 (섬세한 대비, 밝기 조절)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