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유용한 정보

KTX 열차시간표 조회, 인터넷 기차표 예매 절차



KTX 열차시간표 조회하고 기차표 예매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추석 등의 명절때는 사전에 귀성길 예매를 미리 해놓지 않으면 당일에 KTX열차표를 구하는건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미리 예매를 해두시는게 좋지만 그래도 어떤 기차에 잔여석이 있는지 전체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면 자신이 갈려는 목저지를 조금 우회 가는 방법을 고민할 수 있겠죠. 오늘은 KTX 열차시간표를 조회하는 방법과 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건 출발지와 목적지겠죠?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KTX 기차표 예매 실수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코레일 멤버십이 아니면 왕복 열차표 예매는 할 수 없습니다.



KTX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홈페이지로 가셔야 겠죠. 아무래도 귀성객이 몰리는 명절에는 자가로 운전하거나 고속버스를 이용한 이동보다는 빠르고 정확한 KTX, 무궁화, 새마을호등 기차를 이용하시는게 가장 편안하고 정확하게 가실 수 있습니다. 그 편리함을 알기에 귀성객이 몰리는 연휴때는 KTX기차표를 예매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됩니다. 그래도 역발매를 통해 입석이나 좌석을 예약대기를 걸어놓으셔야 합니다. 코레일 멤버십에 아직 가입을 안 하셨다면 가입을 해 두시는 게 할인 혜택등 여러모로 편한 게 많습니다. 다른교통편이 아니고 바로 KTX나 열차를 예매 하실려면 바로 코레일 홈페이지 이동하세요.



KTX/기차표 예약하러 코레일 예매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선 예약 방법은 코레일 멤버십인 경우 인터넷으로 24시간 언제든 예매가 가능합니다.

철도 고객센터(1544-8545)등 유선으로 예약하기 위해서는 ARS는 24시간 가능하지만 상담원과 통화하면서 예약을 하시려면 06:00∼24:00로 새벽시간은 불가능 합니다.



그럼 인터넷으로 KTX 기차표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코레일 홈페이지로 바로 가서 접속하시면 아래 보이는 좌측 상단의 예약코너에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승차권예매, 기차역, 종합여행 등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링크해드린 KTX예약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접속하셨을 겁니다. 우선 아래 내용을 보시면  좌측(빨간박스) 는 경로와, 일시, 출발역/도착역등을 조회하실 수 있고 우측(파란박스)는 세부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서울에서 부산으로 KTX타고 저와 아들이 이동하는 기차표 예매를 예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작성된 아래 이미지를 보고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경로/여정입력

우선 여정/경로 : 자신이 직통(바로가기), 환승(중간에 갈아타기), 왕복(갔다가 오는여정 까지 예매)등을 고려해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부산을 갔다가 다시 서울로 돌아온다면 왕복으로 선택해 주시면됩니다.

예) 서울에서 부산으로 갔다가 다시 서울로 올라오는 왕복 선택


2,3 ) 여정 일시 입력

가는일시와 오는 일시를 정해 주셔야합니다. 자신의 여정에 맞게 날짜와 시간을 정해주세요.

예) 2014년 1월 27일 오후 5시에 고향으로 갔다가  2월 5일 서울로 올라오는 일정 (3일은 다 매진이네요. ^^;)


4) 출발지/도착지 입력

출발 도착역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각역은 찾아보기를 통해 입력해주시면 정확합니다. 우선 서울에서 출발하신 다면 서울역 이외에 용산/영등포등이 있기 때문에 찾기를 선택하신 후에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우래 처럼 KTX정차역은 핑크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철도역을 가나다순으로 검색해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예)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가는 여정



5) 열차종류 선택(KTX,KTX-청춘,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 공항직통, 통근열차 등)

자신이 타고갈 열차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전 KTX로 갈 여장이라 KTX선택 해주시면 됩니다. 어린이는 4세에서 12세까지 어린이 요금을 받을 수 있고 KTX가 아닌 열차일 경우 좌석방향에서 순방향으로 해 주셔야지 앞으로 보고 갈 수 있는 자석을 선택하게 됩니다. 가는인원과 오는 인원이 같기 때문에 어른 1명/어린이 1명으로 해서 선택했습니다. 다른 부분이 해당사항이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입력이 끝나면 조회를 눌러주세요. 설연휴 KTX자리가 여의치 않기 때문에 매진이 많이 있습니다.



KTX열차표 조회후 열차 예매하기

조회를 하게 되면 이제 가는편을 먼저 예약하신 후에 오는편에 시간표를 보시고 예약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 특실/일반실/자유석등을 선택할 수 있고 경유지를 포함한 여정을 잡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바로 옆에 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좌석 배치도 현황을 보시면 열차내에서 어떠한 위치인지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는길 열차의 예약창

오는길 열차의 예약창

가는열차와 오는열차를 선택하기전에는 이렇게 열차 선택표가 비여있지만


예약하기를 눌러서 진행을 하면 아래처럼 열차번호/출발역/출발시간/도착역/도착시간이 모두 표시가 됩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이상이 없으시면 예약요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입력이 완료 되면 멤버십번호/휴대번호로 코레일에 로그인하신 후에 결재를 하시면 

모든 예약이 끝납니다. 왕복인 경우는 코레일 미등록 회원은 할 수 없습니다.


미등록 고객은 편도 예약만 가능합니다.






간단히 열차시간과 요금정보를 알아보실려면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는게 편합니다. [링크]

출발지와 도착지 / 열차정보 KTX만입력하신 후에 조회를 눌러주시면 요금과 열차 운행표를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날/추석을 앞두고 KTX 열차시간표 조회, 인터넷 기차표 예매 절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처음 기차표를 예매하시는 분이라면 결재하시기 전에 꼼꼼히 일정을 확인하신 후 결재 진행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