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유용한 정보

라이노(RHINO3D) PDF로 저장하기, 출력 인쇄하기


라이노 2D 화면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캐드로 도면을 설정해서 PDF로 저장하는 방법은 많이 들 알고 있지만 라이노 파일을 PDF파일로 저장하는 걸 아시는 분은 많이 않더러고요. 아무래도 캐드보다 많은 유저는 없지만 라이노가 화질이 좋지 않기 때문에 캡쳐를 해도 해상도가 안 좋더라고요. PDF로 저장해서 높은 해상도 PDF파일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라이노 PDF파일 저장하는 방법은 보통 다른이름으로 저장(Save as) 혹은 내보내기(Export)를 해도 PDF파일 저장 파일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확인 해 보니까 라이노에 보이는 화면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우선 라이노 익스포트(내보내기)를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캐드로 도면작업을 하면 탑뷰(Top View)로 놓고 Export를 놓고 봐도 라이노파일 혹은 3D파일 및 다른 확장자 저장이 모두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PDF파일이 없더라고요. 일러스트 프로그램이나 다른 Vector파일을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Cad로 해서 넘기겠지만 그러한 프로그램이 없으니 정말 난감하더라고요. 


라이노 보이는 화면을 PDF로 저장하는 방법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확인 해 보니 Cad를 통해서 PDF파일로 저장하는 방법과 비슷하더라고요. 우선 PRINT(출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PDF로 출력으로 통해서 라이노파일을 PDF로 저장하게 됩니다. 무료 PDF파일 다운로드 해서 뷰어를 통해서 보면 정말 깔끔하게 PDF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노 PDF파일 저장 해  둔다면 대부분 요즘 모바일 혹은 프로그램에서 PDF뷰어를 통해서 보실 수 있으니 라이노 PDF파일 저장이 상당하게 유용한 자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캐드와 라이노 모두 PDF 인쇄 지원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라이노에서 PDF저장을 위해서 출력을 하시면 아래처럼 PDF파일로 정할 수 있고 출력화면을 가로/세로 혹은 해상도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해상도를 선택해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보여지는 화면을 꽉 차게 PDF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아래 보이는 View and Output Scale에 윈도우를 통해서 전체화면을 통해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라이노 PDF파일 저장을 위해서 아래 출력(Print)를 눌러주시면 PDF저장이 가능합니다. 


아래처럼 라이노 파일을 PDF파일 저장 이름을 선택하신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라이노(RHINO3D) PDF로 저장하기, 출력 인쇄하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