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유용한 정보

포토샵을 이용한 모서리 테두리 넣기 (액자 만들기)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이나 이미지 테두리를 넣어보겠습니다. 조금더 응용을 한다면 액자처럼 사진을 꾸밀수도 있겠지요? 사진을 관리하고 인터넷에 올릴 때 그냥 찍은사진 그대로 올리는 것보다 필요없는 곳을 Crop으로 삭제하고 필요한 부분만 깔끔하게 테두리를 주고 올리는게 아무래도 보기가 더 좋습니다. 그럼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 테두리에 색상을 바꿔가면서 사진을 편집해보도록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 테두리는 넣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서툴러서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조금만 사용하시면 금방 적응 됩니다.


포토샵 스트록 (Photoshop Stroke)을 이용해서 사진 테두리에 얇은 선 넣기

우선 사진이나 이미지 테두리를 넣을 사진을 포토샵을 열어주세요. 저는 아이폰 사진을 하나 열었습니다. 사진 사이즈가 3000px이상이라 테두리 두께는 약 20~40px정도 넣으면 좋을 거 같네요. 


그리고 사진 테두리 영역을 잡아야 하니 선택 영역을 전체(All)로 해주세요.  이 때 단축키를 이용하시는게 편합니다. Alt+Ctrl+A키를 동시에 둘러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사진 외곽 부분에 점선으로 이미지 전체가 선택되어진 모습이 나옵니다. 외곽이 선택된게 아니고 전체가 선택되어졌지만 우리가 필요한 건 외곽의 점선입니다. 


이제 현 상태에서 저 점선을 기준으로 선(Stroke)만 그려주면 됩니다. 우선 Edit=>Stroke를 선택을 해줍니다. 한글 버전이면 편집으로 되어있을 거 같은데... 여튼 이곳을 보시면 Fill과 Stroke가 있습니다.



Fill은 전체를 다른 색상으로 바 바꾸는 기능이고 Stroke는 선택한 점선쪽에 색상을 넣는 명령어 입니다. 선택영역은 똑같지만 선택한 전체에 색을 넣느냐, 혹은 선택한 선에 색을 넣느냐에 차이입니다. 선에 색상을 넣는다는건 테두리에 색상을 넣는 말과 같은 내용이겠죠?  우리는 Stoke를 선택^^


그럼 아래 와같이 Stroke 세부 옵션이 나오는데 Width는 테두리 두께, Color는 테두리 색상, Location은 기준이 되는 위치입니다. 한장의 사진을 편집할 때는 Inside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레이어를 기준으로 작업을 할때는 Outside, Center도 많이 사용하지만 한장의 사진이라면 Inside로 정확한 수치를 넣어주시는게 좋겠죠? 낱장 사진에서 Outside를 선택하시면 이미지 밖으로 선이 그려지니 보이지 않겠죠?


저는 흰색에 두께 40px를 선택했습니다. 사진의 크그에 따라 이부분은 유동적으로 변경해야 겠죠? 사진의 사이즈가 100이면 약 2-3px만 사용하시면 두껍지 않은 테두리가 나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사진 테두리를 넣어본 모습입니다. 조금 두껍죠? 방금한 방식을 이용해서 포토샵을 이용해서 테두리 색상, 크기 등을 자신이 원하는 방법대로 계속해서 바꾸실 수 있습니다. Stroke명령을 한번 했는데 다시 20Px정도 잡고 조금 진한 색상을 넣어주시면 액자같은 느낌으로도 연출할 수 있겠죠?


테두리 색상을 바꾸실 때에는 아래처럼 color(색상)부분을 선택하신 후에 원하시는 색상을 찍어주신후에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포토샵으로 테두리 색상 바꾸는 거 어렵지 않죠?


이상으로 포토샵을 이용한 모서리 테두리 넣기 (액자 만들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