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인터넷 정보

오토캐드(AutoCad) 치수 숫자 크기, 화살표 크기, 치수간격 조절하기



오토캐드를 조금만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알 수 있지만 처음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오토캐드 숫자크기, 화살표, 치수 간격등을 바꾸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런부분을 어디서 수정하는 알 수가 없으니 수정하는 건 엄두도 못 내겠죠. 하지만 한번만 바꿔보면 치수를 정확히 바꾸는 방법을 알기는 힘들지만 적어도 어디에서 수치를 조절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오토캐드 치수 글자크기, 화살표 크기, 모양을 어렵지 않게 바꾸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처럼 오토캐드를 우선 실행 해 주세요. AutoDest Autocad Architecture2014버전입니다. 뭐 치수변경을 위한 명령어는 어떠한 버전이든 관계없습니다. 동일한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다른 설명은 모두 제외하고 치수선에 관련된 설정박스를 여는게 가장중요합니다. 명령어를 바로 입력해 보세요. "DDIM"을 바로 입력해주세요. 그냥 외워두시는게 편합니다. "Dimension Style Manager"입니다. 전체적인 치수에 관련된 설정을 모두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부분은 수정을 하실 때에는 좌측에 현재의 스타일이 무엇인지 확인하신 후에 우측에 Modify를 눌러서 수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현재의 스타일이 아닌 다른 스타일을 아무리 수정을 해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Modify를 눌러서 수정한 부분은 Set Current를 눌러서 현재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Modify(수정)을 눌러서 들어가 보시면 선과 화살표와 심볼, 그리고 글씨와 모든 간격과 공차까지도 모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Line부분입니다. Line, 선에 관련 부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치수선의 색상, 타입, 그리고 선 두께까지 지정할 수 있고 Baseline spacing을 통해 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 미리보기를 확인해보시면서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모양과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아래 보이는 Arrow Size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사이즈를 조절해 보시면 바로 우측에 어느정도 사이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수선 글씨크기 및 방향 그리고 수평, 수직등 정렬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ext Height이 치수선 글씨크기를 지정하는 곳이며 치수선 글씨가 어느곳에 표시되는 지는 Text Placement를 눌러서 바꿀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수선에 대한 소수점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치수선, 스케일 등을 설정하는 곳은 주요 유닛, Primary Units에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소수점의 개수는 Precision에서 자신이 원하는 소수 둘째, 셋째자리등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오토캐드 숫자 크기, 치수등을 수정하였다면 OK를 눌러서 설정하시고 셋코렌트를 눌러주시면 현재의 도면에 반영이 됩니다. 이상으로 오토캐드(AutoCad) 치수 숫자 크기, 화살표 크기, 치수간격 조절하기였습니다.